국제고려학회 프로필 소개

HOME   >  학회소개

 학회 성립의 경과

HOME   >  학회소개 >  학회 창립의 경과

1990년 8월 5일, 일본/오사카국제교류센터에서 개최된 "제3회 조선학 국제학술토론회" 폐회식에 이어서 "국제고려학회 창립회의"가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는 일본, 중국, 미국, 유럽 등 각국의 학자, 연구자들이 모였으며 참가자들의 동의를 얻어 본 학회의 창립을 선언하였습니다.

"KOREA학국제학술토론회"는 1986년 8월에 제1회 회의가 북경에서 개최된 이래 회의를 열 때마다 그 규모와 연구 분야를 넓혀 왔습니다. 특히 일본/오사카에서 개최된 제3회 회의는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비롯한 14개국에서 1000명을 넘는 학자들이 모였으며 인문/사회/자연과학의 11부회에서 활발한 학술토론을 전개함으로써 KOREA학 역사상 처음인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국제적 학술회의가 되었습니다.

국제학술토론회는 세계적인 규모로 KOREA학 연구자들을 망라하고 그들의 연구사업을 뒷받침하는 국제적 상설기구를 만들려는 회의 참가자들의 절실한 요망에 따라 1988년8월에 북경에서 열린 "제2회 조선학 국제학술토론회" 폐회식에서 5명의 준비위원을 선출하고 2년간의 준비를 거쳐서 드디어 창립되었습니다.

국제고려학회의 창립은 KOREA학의 발전을 위하여 오늘까지 꾸준한 학술연구를 해오고 세계적인 전환기인 21세기를 내다보면서 KOREA학의 일대 전성기를 맞이하려는 모든 KOREA학자, 연구자들의 노력의 결실입니다.

본 학회가 KOREA학의 보다 활발한 연구와 그를 통한 학자들간의 교류와 친목을 촉진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학자, 연구자들의 아낌없는 협력을 바랍니다.

totop